• 최종편집 2024-03-28(목)
 

국회 교육위원회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오산)<사진>은 국가전략 차원에서 추진 중인 인공지능(AI) 교육 성공을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위한 공교육의 역할과 추진 과제’국정감사 정책자료집을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안민석 의원은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AI 교육 전도사를 자처하며 정부가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AI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추진 과제를 제안하며 전반적인 관심을 환기했다. 특히 의정활동 기본원칙인 ‘현장에 답이 있다’는 믿음으로 직접 대구시교육청과 충남도교육청을 방문하여 AI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국정감사에서 우수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AI 교육 정책자료집에는 AI 소개 및 AI 교육의 필요성, 해외 주요국의 교육 동향, 교육부·교육청 AI 추진 현황 및 한계, 향후 추진 과제 등의 내용이 담겼으며 한국정보교사연합회와 함께 발간했다.

특히 수업시수·전문 교원·교육 콘텐츠 부족이 우리나라 AI 교육의 3대 문제라고 지적했으며, 교육부 장관, 교육감, 국립대 총장에게 ▲교육부 주도 범정부 AI 교육 실무 TF 구성 ▲AI 교육 국가표준 인증제 개발 및 학생부 연계 ▲권역별 민관학 협력 AI 교육 시범도시 육성 및 AI 교육 지원센터 설립 ▲국립대 AI 학과 설치 및 프로그램 확대 ▲인공지능교육진흥법 제정 등 5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교육부와 함께 파악한 ‘시도교육청별 AI 교육 현황’에 따르면 시도교육청 간 인공지능 교육시수 격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의 경우 수업시수가 가장 많은 대구시교육청(연간 78.8시간)이 가장 적은 광주시교육청(연간 26.2시간)에 비해 약 3배 더 많은 시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민석 의원은 “AI 교육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이고 생존의 문제로 국가전략 차원에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며 “대한민국 모든 학생들이 사교육 없이도 AI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인공지능교육진흥법 제정과 함께 체계적인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 안 공교육만으로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교육당국-지역사회-민간기업 등 민관학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다”라고 제안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486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 전도사 안민석 의원, 국가전략 AI 교육 정책자료집 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