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경기도의회, 경기도체육회로 구성된 ‘경기도 체육 혁신 협의체’가 네 번째 회의를 열고 경기도 체육계 발전 및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28일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상임위원실에서 열린 ‘경기도 체육 혁신 협의체 4차 회의’에는 경기도(이인용 체육과장), 경기도의회(최만식 문체위 위원장, 채신덕 문체위 부위원장, 이기형 교육기획위원회 의원), 경기도 체육단체(이원성 경기도체육회 회장, 강병국 경기도체육회 사무처장, 권병국 경기도 종목단체회장단협의회 회장, 김영용 시군체육회장단협의회 회장) 등 3개 기관에서 8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기도체육회 1노조·2노조 간 화합 방안 ▲도내 체육시설의 효율적인 개방 방안 ▲생활체육지도자 정규직 진척 사항 등 논의됐다.

경기도체육회사무처 1노조·2노조 간 화합 방안에 대해 권병국 경기도 종목단체회장단협의회 회장은 “경기도체육회 제1노조, 제2노조의 직원들 간 의기투합이 되지 않고 있다. 향후에도 체육회 정상화의 불안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고, 이원성 경기도체육회장은 “양 노조의 입장을 계속 수렴하고 있다. 조직 화합이 되는 방안을 찾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기형 의원은 “도내 체육시설, 특히 학교 체육시설의 효율적인 개방 방안을 찾으려면 도, 교육청, 도의회, 체육회 등 관련 기간들이 공동으로 연구 용역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며 “4자가 함께 참여하는 업무 협약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만식 위원장은 “학교 체육시설에 대한 관리 책임이 학교장에게 모두 전가되고 있는 것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며 “방과 후에는 학교 시설에 대한 관리와 책임을 해당 지자체가 나눠서 맡는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신덕 의원은 “정부에서 생활체육 지도자들의 정규직화 방침을 정한 이후에도 31개 시·군이 정책 수행에 미온적인 분위기가 있어 아쉽다”며 “도에서 선도적으로 정책이 빨리 자리 잡도록 방향을 잘 설정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인용 체육과장은 지방자치단체의 체육 업무 직접 수행이 가능하다는 법제처의 유권 해석을 설명하면서 “앞으로는 도에서 체육 정책의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체육회는 현장 운영을 맡는 기능적 역할 분담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2주 간격으로 열렸던 경기도 체육 혁신 협의체는 연말까지 월 1회로 운영되면서 경기도 체육 정책의 협치 구도를 다질 계획이다. 5차 회의는 8월 9일에 열릴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811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도 체육혁신협의체’ 4차 회의… 체육회 사무처 정상화 방안 등 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