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당선

최영석 기자

작성 2020.08.29 17:47 수정 2020.08.30 20:38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이 최고위원으로 당선됐다염 시장은 29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제4차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최고위원에 선출됨으로써 민주당 사상 첫 단체장 출신 최고위원 당선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염태영 당선자는 이번 당선은 나 하나의 승리가 아니라 대한민국 지방자치 30년의 결실이자함께 뛰어준 전국의 모든 당원대의원 그리고 풀뿌리 정치인 모두의 승리” 라며 당선 소감을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염태영 당선자가 원외인사로서 인지도와 조직의 약점을 넘어서기 쉽지 않으리라고 전망해왔다하지만 염 당선자가 전국의 현장을 돌며 대의원과 당원들의 폭넓은 지지를 끌어낸 것이 당선의 원동력이 된 것으로 분석했다특히 전국의 모든 민주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과 광역과 기초의원들의 공개적인 릴레이 지지 선언이 당선의 디딤돌이 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염태영 당선자는 선거를 시작할 때 기대보다 우려가 많았다하지만 전국의 풀뿌리정치인들을 만나며 조금씩 자신감이 커졌다.”고 소회를 밝히고, “자치와 분권으로 대한민국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겠다.”, “국민과 당원이 부여한 임무를 잊지 않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환경운동가 출신으로 참여정부 지속가능발전비서관을 거쳐 민선5기 수원시장에 당선된 이후 내리 3선에 성공했다지난 10년 간 도시계획 시민계획단생태교통 2013 수원시민배심원제 등 혁신적인 시민참여형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시정에 도입하였다. 2019년부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을 맡아 전국 기초지방정부의 대표주자로 활약하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 최고위원 당선 인터뷰]

 

- 당선 소감.

"전국에서 뜨겁게 성원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지금까지 나름 많은 선거를 치뤄왔고당선의 기쁨도 맛보았지만이번 선거는 저에게 정말 특별한 의미로 다가옵니다저 하나의 승리가 아니라 대한민국 지방자치 30년의 성과와 결실이자함께 뛰어주신 전국의 모든 당원대의원 그리고 풀뿌리 정치인 모두의 승리이기 때문입니다저에게 뜻을 모아주신 많은 분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2년 간의 최고위원 활동 기간 동안 약속드렸던 것들 반드시 큰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 당선 요인은.

"전국의 단체장지방의원들이 함께 뛰어주셨습니다지역 곳곳에 산재한 자치와 분권의 열망을 저인망 방식으로 끌어올린 것이 주효했다고 봅니다저 역시 한 분 한 분 만나며 소중한 인연을 맺고 앞으로의 활동에 함께 할 동지를 만들어냈다는 점이 뿌듯합니다."

 

- 향후 활동 계획은.

선거과정에서 약속드린 대로 앞으로 우리 정부의 굵직한 국정 과제들을 추진하는데 있어 지방의 풀뿌리 네트워킹을 활용해 현장성을 접목시키도록 주력하겠습니다구체적으로 전국 풀뿌리 정치인들의 자발적 조직인 KDLC를 통해 지역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고 중앙정치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집권당이 펼치는 모든 정책들에 현장의 디테일이 살아있도록 하겠습니다국회 내에 있는 포럼자치와 균형을 통해서는 분권형 국정운영의 기틀이 되는 각종 입법과제들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핵심역할을 하도록 힘을 모을 것입니다."

 

- 하고 싶은 말?

"우리 앞에 많은 과제들이 놓여있습니다가장 시급하게는 확산일로에 있는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다 하는 것입니다아울러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큰 어려움에 빠진 소상공인과 국민 여러분을 보호하는 대책 마련에 힘을 모으도록 하겠습니다더불어수원시민 여러분들께는 최고위원 수행으로 시정 운영에 어떠한 공백도 일어나지 않도록 지금보다 더 열심히더 꼼꼼히 챙기겠다고 약속드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

■ 당 선 자 주 요 이 력

●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

● 수원시장(민선 5, 6, 7)

● 문재인정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 (KDLC) 상임대표

● 국회 포럼 자치와 균형’ 공동대표

● 문재인정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 노무현정부 청와대 지속가능발전 국정과제비서관

● 서울대학교 농화학과 졸업환경기술사


Copyrights ⓒ 민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영석기자 뉴스보기